λ³Έλ¬Έ λ°”λ‘œκ°€κΈ°
λ„μ„œ πŸ“š/πŸ“— 객체지ν–₯의 사싀과 μ˜€ν•΄

1μž₯: ν˜‘λ ₯ν•˜λŠ” κ°μ²΄λ“€μ˜ 곡동체

by dev_writer 2023. 10. 31.

μ„œλ¬Έ

객체지ν–₯을 ν”νžˆ 싀세계λ₯Ό 직접적이고 μ§κ΄€μ μœΌλ‘œ λͺ¨λΈλ§ ν•  수 μžˆλŠ” νŒ¨λŸ¬λ‹€μž„μœΌλ‘œ μ•Œκ³  μžˆλŠ” μ‚¬λžŒλ“€μ΄ λ§ŽμœΌλ‚˜, μ‹€μ„Έκ³„μ˜ λͺ¨λ°©μ΄λΌλŠ” κ°œλ…μ€ 객체지ν–₯의 κΈ°λ°˜μ„ μ΄λ£¨λŠ” 철학적인 κ°œλ…μ„ μ„€λͺ…ν•˜λŠ” λ°λŠ” μ ν•©ν•˜μ§€λ§Œ μ‹€μš©μ μΈ κ΄€μ μ—μ„œ 객체지ν–₯ 뢄석, 섀계λ₯Ό μ„€λͺ…ν•˜κΈ°μ—λŠ” μ ν•©ν•˜μ§€ μ•Šλ‹€.

 

방화벽을 μ˜ˆμ‹œλ‘œ 듀어보면,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μ„Έμƒμ—μ„œμ˜ 방화벽은 μ‹€μ œ λ°©ν™”λ²½κ³Ό λ‹€λ₯΄κ²Œ λΆˆμ„ λ§‰λŠ” 것이 μ•„λ‹ˆλΌ λ„€νŠΈμ›Œν¬μ˜ μΉ¨μž…μ„ λ§‰λŠ”λ‹€. 이처럼 객체지ν–₯의 λͺ©ν‘œλŠ” 싀세계λ₯Ό λͺ¨λ°©ν•˜λŠ” 것이 μ•„λ‹ˆλΌ, μƒˆλ‘œμš΄ 세계λ₯Ό μ°½μ‘°ν•˜λŠ” 것이닀.

 

κ·ΈλŸΌμ—λ„ 객체지ν–₯을 이런 λ°©μ‹μœΌλ‘œ μ•Œκ³  μžˆλŠ” μ΄μœ λŠ” 싀세계에 λŒ€ν•œ λΉ„μœ κ°€ 객체지ν–₯의 λ‹€μ–‘ν•œ 츑면을 μ΄ν•΄ν•˜κ³  ν•™μŠ΅ν•˜λŠ” 데 효과적이기 λ•Œλ¬Έμ΄λ‹€.


ν˜‘λ ₯ν•˜λŠ” μ‚¬λžŒλ“€

컀피 κ³΅ν™”κ΅­μ—μ„œμ˜ μ˜ˆμ‹œ: 컀피 μ£Όλ¬Έμ΄λΌλŠ” ν˜‘λ ₯을 λ‹¬μ„±ν•˜κΈ° μœ„ν•΄ μ†λ‹˜, μΊμ‹œμ–΄, λ°”λ¦¬μŠ€νƒ€λΌλŠ” 역할이 μ‘΄μž¬ν•œλ‹€.

μ†λ‹˜

컀피λ₯Ό μ£Όλ¬Έν•  μ±…μž„μ„ μˆ˜ν–‰ν•œλ‹€.

μΊμ‹œμ–΄

μ†λ‹˜μ˜ 주문을 λ°›λŠ” μ±…μž„μ„ μˆ˜ν–‰ν•œλ‹€.

λ°”λ¦¬μŠ€νƒ€

주문된 컀피λ₯Ό μ œμ‘°ν•˜λŠ” μ±…μž„μ„ μˆ˜ν–‰ν•œλ‹€.


컀피 μ£Όλ¬Έμ΄λΌλŠ” 과정쑰차도 μ΄λ ‡κ²Œ λΆ„λ¦¬λœ 과정듀을 거쳐 μ§„ν–‰λœλ‹€. 이보닀 더 λ³΅μž‘ν•œ μ• ν”Œλ¦¬μΌ€μ΄μ…˜μ—μ„œλŠ” λ™μž‘ν•˜λŠ” 과정듀이 더 λ§Žμ„ 것이닀.

 

λ”°λΌμ„œ κ°μ²΄λŠ” 슀슀둜 ν•΄κ²°ν•˜μ§€ λͺ»ν•˜λŠ” λ¬Έμ œμ™€ 마주치면 그것을 ν•΄κ²°ν•΄ 쀄 수 μžˆλŠ” λ‹€λ₯Έ κ°μ²΄μ—κ²Œ 도움을 μš”μ²­ν•œλ‹€. 그런데, μΌλ°˜μ μœΌλ‘œλŠ” ν•˜λ‚˜μ˜ 문제λ₯Ό ν•΄κ²°ν•˜κΈ° μœ„ν•΄ λ‹€μˆ˜μ˜ 객체 ν˜Ήμ€ 역할이 ν•„μš”ν•˜κΈ° λ•Œλ¬Έμ— ν•œ 객체에 λŒ€ν•œ μš”μ²­μ΄ 또 λ‹€λ₯Έ 객체에 λŒ€ν•œ μš”μ²­μ„ μœ λ°œν•˜λŠ” 것이 μΌλ°˜μ μ΄λ‹€. → μš”μ²­μ€ μ—°μ‡„μ μœΌλ‘œ λ°œμƒν•œλ‹€.

컀피 곡화ꡭ μ˜ˆμ‹œ: μ†λ‹˜μ€ μΊμ‹œμ–΄μ—κ²Œ 주문을 ν•˜κ³ , μΊμ‹œμ–΄λŠ” λ°”λ¦¬μŠ€νƒ€μ—κ²Œ 컀피λ₯Ό μ œμ‘°ν•΄λ‹¬λΌκ³  μš”μ²­ν•œλ‹€.

 

μš”μ²­μ„ 받은 κ°μ²΄λŠ” μˆ˜ν–‰ν•œ λ’€ κ²°κ³Όλ₯Ό 응닡해쀀닀. 응닡 κ³Όμ • λ˜ν•œ μ—°μ‡„μ μœΌλ‘œ λ°œμƒν•œλ‹€.

컀피 곡화ꡭ μ˜ˆμ‹œ: λ°”λ¦¬μŠ€νƒ€λŠ” λ§Œλ“  컀피λ₯Ό μΊμ‹œμ–΄μ—κ²Œ μ „λ‹¬ν•˜κ³ , μΊμ‹œμ–΄λŠ” μ†λ‹˜μ—κ²Œ 컀피λ₯Ό μ œκ³΅ν•œλ‹€.

 

μš”μ²­κ³Ό 응닡을 톡해 λ‹€λ₯Έ 객체와 ν˜‘λ ₯ν•  수 μžˆλŠ” λŠ₯λ ₯은 κ±°λŒ€ν•˜κ³  λ³΅μž‘ν•œ 문제λ₯Ό ν•΄κ²°ν•  수 μžˆλŠ” 곡동체 (μ• ν”Œλ¦¬μΌ€μ΄μ…˜)을 ν˜•μ„±ν•  수 있게 ν•΄ μ€€λ‹€. ν˜‘λ ₯의 성곡은 νŠΉμ •ν•œ 역할을 맑은 각 객체가 μ–Όλ§ˆλ‚˜ μš”μ²­μ„ μ„±μ‹€νžˆ μ΄ν–‰ν•˜λŠλƒμ— 달렀 μžˆλ‹€.

컀피 곡화ꡭ μ˜ˆμ‹œ: μ†λ‹˜ 역할을 맑은 κ°μ²΄λŠ” 컀피λ₯Ό μ£Όλ¬Έν•  μ±…μž„μ΄ μžˆλ‹€. μΊμ‹œμ–΄ 역할을 맑은 κ°μ²΄λŠ” 주문을 λ°›μ•„μ•Ό ν•  μ±…μž„μ΄ μžˆλ‹€. λ°”λ¦¬μŠ€νƒ€ 역할을 맑은 κ°μ²΄λŠ” 컀피λ₯Ό μ œμ‘°ν•  μ±…μž„μ΄ μžˆλ‹€.

역할은 λ‹€μŒκ³Ό 같은 νŠΉμ§•μ„ 가진닀.

  • μ—¬λŸ¬ 객체가 λ™μΌν•œ 역할을 μˆ˜ν–‰ν•  수 μžˆλ‹€. → μ†λ‹˜ μž…μž₯μ—μ„œλŠ” μ–΄λ–€ 객체가 μΊμ‹œμ–΄λ₯Ό 맑을 μ§€μ—λŠ” 아무 상관도 μ—†λ‹€. κ·Έμ € μž„μ˜μ˜ μΊμ‹œμ–΄λ‘œλΆ€ν„° 컀피λ₯Ό λ°›κΈ°λ§Œ ν•˜λ©΄ 될 뿐이닀.
  • 역할은 λŒ€μ²΄ κ°€λŠ₯성을 μ˜λ―Έν•œλ‹€. → 두 객체가 μΊμ‹œμ–΄ 역할을 μˆ˜ν–‰ν•  수 μžˆλ‹€λ©΄ μ†λ‹˜ μž…μž₯μ—μ„œλŠ” μ–΄λ–€ 것을 해도 상관 μ—†λ‹€.
  • μ±…μž„μ„ μˆ˜ν–‰ν•˜λŠ” 방법은 자율적으둜 선택할 수 μžˆλ‹€. → μ†λ‹˜μ΄ ν˜„κΈˆμœΌλ‘œ μ£Όλ¬Έν•˜λ“ , μΉ΄λ“œλ‘œ μ£Όλ¬Έν•˜λ“  μ†λ‹˜μ΄ μ£Όλ¬Έν•  수 μžˆλŠ” 방법은 μΊμ‹œμ–΄ κ°μ²΄μ—κ²Œ 아무 상관 μ—†λ‹€.
    • λ™μΌν•œ μš”μ²­μ— λŒ€ν•΄ μ„œλ‘œ λ‹€λ₯Έ λ°©μ‹μœΌλ‘œ 응닡할 수 μžˆλŠ” λŠ₯λ ₯을 λ‹€ν˜•μ„±μ΄λΌκ³  ν•œλ‹€.
  • ν•œ 객체가 λ™μ‹œμ— μ—¬λŸ¬ 역할을 μˆ˜ν–‰ν•  수 μžˆλ‹€. → μΊμ‹œμ–΄κ°€ λ°”λ¦¬μŠ€νƒ€μ˜ μ—­ν• κΉŒμ§€ μˆ˜ν–‰ν•΄λ„ λ¬΄λ°©ν•˜λ‹€.

μ—­ν• , μ±…μž„, ν˜‘λ ₯

μ–΄λ–€ 객체도 섬이 μ•„λ‹ˆλ‹€. - μ›Œλ“œ μ»€λ‹ν—˜ (Ward Cunningham)κ³Ό μΌ„νŠΈ 벑 (Kent Beck)

μ‚¬μš©μžκ°€ μ΅œμ’…μ μœΌλ‘œ μΈμ‹ν•˜κ²Œ λ˜λŠ” μ‹œμŠ€ν…œμ˜ κΈ°λŠ₯은 객체듀이 μ„±μ‹€νžˆ ν˜‘λ ₯ν•΄μ„œ μΌκΆˆλ‚Έ 결싀이닀.

 

μ• ν”Œλ¦¬μΌ€μ΄μ…˜μ˜ κΈ°λŠ₯은 더 μž‘μ€ μ±…μž„μœΌλ‘œ λΆ„ν• λ˜κ³  μ±…μž„μ€ μ μ ˆν•œ 역할을 μˆ˜ν–‰ν•  수 μžˆλŠ” 객체에 μ˜ν•΄ μˆ˜ν–‰λœλ‹€.

 

객체지ν–₯ μ„€κ³„λΌλŠ” μ˜ˆμˆ μ€ μ μ ˆν•œ κ°μ²΄μ—κ²Œ μ μ ˆν•œ μ±…μž„μ„ ν• λ‹Ήν•˜λŠ” κ²ƒμ—μ„œ μ‹œμž‘λ˜λ©°, μ±…μž„μ€ 객체지ν–₯ μ„€κ³„μ˜ ν’ˆμ§ˆμ„ κ²°μ •ν•˜λŠ” κ°€μž₯ μ€‘μš”ν•œ μš”μ†Œλ‹€.

 

역할은 ν˜‘λ ₯에 μ°Έμ—¬ν•˜λŠ” 객체에 λŒ€ν•œ μΌμ’…μ˜ 페λ₯΄μ†Œλ‚˜μ΄λ‹€.

 

역할은 μœ μ—°ν•˜κ³  μž¬μ‚¬μš© κ°€λŠ₯ν•œ ν˜‘λ ₯ 관계λ₯Ό κ΅¬μΆ•ν•˜λŠ” 데 μ€‘μš”ν•œ μš”μ†Œλ‹€.


ν˜‘λ ₯ 속에 μ‚¬λŠ” 객체

κ²°κ΅­ μ—­ν• , μ±…μž„, ν˜‘λ ₯을 κ΅¬ν˜„ν•˜λŠ” 것은 객체닀. 객체 지ν–₯ ν”„λ‘œκ·Έλž˜λ°μ΄λΌκ³  λΆ€λ₯΄λŠ” μ΄μœ λŠ” 객체가 핡심적이기 λ•Œλ¬Έμ΄λ‹€.

 

객체지ν–₯ μ• ν”Œλ¦¬μΌ€μ΄μ…˜μ˜ 아름닀움을 κ²°μ •ν•˜λŠ” 것이 ν˜‘λ ₯이면, ν˜‘λ ₯이 μ–Όλ§ˆλ‚˜ μ‘°ν™”λ₯Ό μ΄λ£¨λŠ”μ§€λŠ” 객체가 κ²°μ •ν•œλ‹€.

  • μ• ν”Œλ¦¬μΌ€μ΄μ…˜μ˜ 아름닀움 κ²°μ •: ν˜‘λ ₯
  • ν˜‘λ ₯의 ν’ˆμ§ˆ κ²°μ •: 객체의 ν’ˆμ§ˆ

 

κ°μ²΄λŠ” λ‹€μŒκ³Ό 같은 덕λͺ©μ„ κ°–μΆ°μ•Ό ν•œλ‹€.

  • κ°μ²΄λŠ” μΆ©λΆ„νžˆ ν˜‘λ ₯적이어야 ν•œλ‹€.
  • 객체가 μΆ©λΆ„νžˆ μžμœ¨μ μ΄μ–΄μ•Ό ν•œλ‹€.

 

객체가 ν˜‘λ ₯에 μ°Έμ—¬ν•˜κΈ° μœ„ν•΄ μ–΄λ–€ 행동을 ν•  경우, κ·Έ 행동을 ν•˜λŠ” 데 ν•„μš”ν•œ μƒνƒœλ„ ν•¨κ»˜ μ§€λ‹ˆκ³  μžˆμ–΄μ•Ό ν•œλ‹€.

λ°”λ¦¬μŠ€νƒ€κ°€ 컀피 μ œμ‘°λ²•μ„ λͺ¨λ₯Έλ‹€λŠ” 것은 말이 μ•ˆ λœλ‹€.

λ˜ν•œ 객체의 μžμœ¨μ„±μ€ 객체의 외뢀와 λ‚΄λΆ€λ₯Ό λͺ…ν™•νžˆ κ΅¬λΆ„ν•˜λŠ” κ²ƒμœΌλ‘œλΆ€ν„° λ‚˜μ˜¨λ‹€.

  • μ™ΈλΆ€: 접근이 ν—ˆλ½λœ μˆ˜λ‹¨ (ex: 주문된 컀피λ₯Ό μ–»κΈ°)
  • λ‚΄λΆ€: μ‚¬μ μœΌλ‘œ μ·¨κΈ‰ν•  정보 (ex: λ°”λ¦¬μŠ€νƒ€κ°€ μ œμ‘°ν•  컀피 제쑰의 μƒμ„Έν•œ 방식)

객체지ν–₯은 데이터 (μƒνƒœ)와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 (ν˜‘λ ₯에 μ°Έμ—¬ν•˜λŠ” λ©”μ„œλ“œ)λ₯Ό ν•˜λ‚˜μ˜ ν‹€ μ•ˆμ— λ¬Άμ–΄λ†“μŒμœΌλ‘œμ¨ 객체의 μžμœ¨μ„±μ„ 보μž₯ν•œλ‹€.

 

객체지ν–₯μ—μ„œμ˜ μœ μΌν•œ μ˜μ‚¬μ†Œν†΅ μˆ˜λ‹¨μ€ λ©”μ‹œμ§€μ΄λ‹€. λ©”μ‹œμ§€λ₯Ό μ „λ‹¬ν•˜λŠ” μ†‘μ‹ μž, λ©”μ‹œμ§€λ₯Ό μˆ˜μ‹ ν•˜λŠ” μˆ˜μ‹ μžλ‘œ κ΅¬λΆ„λœλ‹€.

  • μˆ˜μ‹ μžλŠ” μˆ˜μ‹ ν•œ λ©”μ‹œμ§€λ₯Ό μ‹€ν–‰ μ‹œμ μ— μžμ‹ λ§Œμ˜ λ°©λ²•μœΌλ‘œ μ²˜λ¦¬ν•˜μ—¬ μ‘λ‹΅ν•œλ‹€. μ΄λ•Œ μžμ‹ λ§Œμ˜ 방법을 λ©”μ„œλ“œλΌκ³  ν•œλ‹€.
    • 기본적인 μ ˆμ°¨μ  ν”„λ‘œκ·Έλž˜λ°μ€ μ»΄νŒŒμΌ μ‹œμ μ— λ©”μ‹œμ§€λ₯Ό μ²˜λ¦¬ν•œλ‹€.
    • λ©”μ‹œμ§€: 컀피λ₯Ό μ£Όλ¬Έν•˜λŠ” μš”μ²­ / λ©”μ„œλ“œ: 컀피λ₯Ό μ œμ‘°ν•˜λŠ” 방법
      • λ©”μ‹œμ§€μ™€ λ©”μ„œλ“œλ₯Ό λͺ…ν™•νžˆ κ΅¬λΆ„ν•˜λŠ” 것은 객체의 μžμœ¨μ„±μ„ 높인닀. → μΊ‘μŠν™”μ™€ κ΄€λ ¨λœλ‹€.

객체지ν–₯의 본질

초기 객체지ν–₯ ν”„λ‘œκ·Έλž˜λ° μ–Έμ–΄μ˜ μ΄ˆμ μ€ μƒˆλ‘œμš΄ κ°œλ…μ˜ 데이터 좔상화λ₯Ό μ œκ³΅ν•˜λŠ” ν΄λž˜μŠ€μ— 맞좰져 μžˆμ—ˆλ‹€. λ•Œλ¬Έμ— λŒ€λΆ€λΆ„μ˜ μ‚¬λžŒλ“€μ€ 객체지ν–₯을 클래슀λ₯Ό 지ν–₯ν•˜λŠ” κ²ƒμœΌλ‘œ μƒκ°ν–ˆλ‹€.

 

ν΄λž˜μŠ€κ°€ 객체지ν–₯ ν”„λ‘œκ·Έλž˜λ° μ–Έμ–΄μ˜ κ΄€μ μ—μ„œ 맀우 μ€‘μš”ν•œ κ΅¬μ„±μš”μ†ŒμΈ 것은 λ§žμœΌλ‚˜, 객체지ν–₯의 핡심을 μ΄λ£¨λŠ” 쀑심 κ°œλ…μ΄λΌκ³  λ§ν•˜λŠ” 것은 무리가 μžˆλ‹€.

 

ν΄λž˜μŠ€κ°€ μ€‘μš”ν•œ κ°œλ…μ΄κΈ΄ ν•˜μ§€λ§Œ κ°μ²΄λ“€μ˜ μ—­ν• , μ±…μž„, ν˜‘λ ₯에 λΉ„ν•΄μ„œλŠ” 덜 μ€‘μš”ν•˜λ‹€.

μ§€λ‚˜μΉ˜κ²Œ 클래슀λ₯Ό κ°•μ‘°ν•˜λŠ” ν”„λ‘œκ·Έλž˜λ° 언어적인 관점은 객체의 μΊ‘μŠν™”λ₯Ό μ €ν•΄ν•˜κ³  클래슀λ₯Ό μ„œλ‘œ κ°•ν•˜κ²Œ κ²°ν•©μ‹œν‚¨λ‹€. μ• ν”Œλ¦¬μΌ€μ΄μ…˜μ„ ν˜‘λ ₯ν•˜λŠ” κ°μ²΄λ“€μ˜ 곡동체가 μ•„λ‹Œ ν΄λž˜μŠ€λ‘œ κ΅¬μ„±λœ μ„€κ³„λ„λ‘œ λ³΄λŠ” 관점은 μœ μ—°ν•˜κ³  ν™•μž₯ κ°€λŠ₯ν•œ μ• ν”Œλ¦¬μΌ€μ΄μ…˜μ˜ ꡬ좕을 λ°©ν•΄ν•œλ‹€.

 

ν›Œλ₯­ν•œ 객체지ν–₯ μ„€κ³„μžκ°€ 되기 μœ„ν•΄μ„œλŠ” μ½”λ“œλ₯Ό λ‹΄λŠ” 클래슀의 κ΄€μ μ—μ„œ λ©”μ‹œμ§€λ₯Ό μ£Όκ³ λ°›λŠ” 객체의 κ΄€μ μœΌλ‘œ 사고λ₯Ό μ „ν™˜ν•˜λŠ” 것이닀. μ€‘μš”ν•œ 것은 정적인 클래슀의 관계가 μ•„λ‹ˆλΌ 동적인 κ°μ²΄λ“€μ˜ μ—­ν• , μ±…μž„, ν˜‘λ ₯이기 λ•Œλ¬Έμ΄λ‹€.


μš”μ•½

  • 객체지ν–₯ μ„Έκ³„λŠ” μ‹€μƒν™œμ„ λͺ¨λ°©ν•˜λŠ” 것이 μ•„λ‹ˆλΌ μ™„μ „νžˆ μƒˆλ‘œμš΄ 세계λ₯Ό μ°½μ‘°ν•˜λŠ” 것이닀.
  • κ°μ²΄λŠ” μ—­ν• κ³Ό μ±…μž„, μš”μ²­κ³Ό 응닡을 톡해 ν˜‘λ ₯μ΄λΌλŠ” 것을 μ΄λŒμ–΄λ‚΄κ³  μ΄λŠ” μ• ν”Œλ¦¬μΌ€μ΄μ…˜μ˜ μ‹€ν–‰ λͺ©μ μ„ λœ»ν•œλ‹€.
  • μ• ν”Œλ¦¬μΌ€μ΄μ…˜μ„ 정적인 ν΄λž˜μŠ€λ“€μ˜ κ΄€κ³„λ‘œ 바라보지 말고 동적인 κ°μ²΄λ“€μ˜ μ—­ν• , μ±…μž„, ν˜‘λ ₯ κ³Όμ •μœΌλ‘œ 바라보라.
  • 역할은 κ·Έ 객체가 μˆ˜ν–‰ν•΄μ•Ό ν•  μ±…μž„μ„ λ‚΄ν¬ν•œλ‹€. (ex: λ°”λ¦¬μŠ€νƒ€ → 컀피 제쑰)
  • λ©”μ‹œμ§€λŠ” λ‹€λ₯Έ κ°μ²΄μ—κ²Œ μ˜μ‚¬μ†Œν†΅ν•˜λŠ” μœ μΌν•œ μˆ˜λ‹¨μ΄λ©°, λ©”μ„œλ“œλŠ” 받은 λ©”μ‹œμ§€λ₯Ό μ²˜λ¦¬ν•˜λŠ” 객체만의 자율적인 방법을 λœ»ν•œλ‹€. 이 λ‘˜μ„ λͺ…ν™•νžˆ ꡬ뢄해야 객체의 μžμœ¨μ„±μ΄ λ‚˜μ˜¨λ‹€.
  • ν˜‘λ ₯은 μ• ν”Œλ¦¬μΌ€μ΄μ…˜μ˜ ν’ˆμ§ˆμ„ κ²°μ •ν•˜λ©° ν˜‘λ ₯의 ν’ˆμ§ˆμ€ 객체의 ν’ˆμ§ˆλ‘œλΆ€ν„° λ‚˜μ˜¨λ‹€.
  • μ μ ˆν•œ κ°μ²΄μ—κ²Œ μ μ ˆν•œ μ±…μž„μ„ ν• λ‹Ήν•˜λŠ” 것이 μ• ν”Œλ¦¬μΌ€μ΄μ…˜ μ„€κ³„μ˜ μ€‘μš”ν•œ μš”μ†Œμ΄λ‹€.